빈혈 때문에 고기를 먹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오늘도 프루테리언을 지향하는 진홍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빈혈. 철분.
입니다.


자연식물식, 채식하는 분들은.
"고기 안 먹으면 체력 떨어져"
라는 말을 제일 많이 듣지 않을까.. 싶네요.
"풀만 먹으면 영양소 부족해"
라는 말도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고요.
과일 중심 자연식물식을 하시면.
"과일 많이 먹으면 당뇨 걸린다"
라는 말도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아요.

저만 그런가요...ㅎㅎ


저는 기립성 저혈압이 있었습니다.
네. 있었습니다.
지금은? 거의 없습니다.
정신적, 육체적으로 아주 피로한 경우.
한번씩 핑~ 하기에. 없는건 아니죠.
그렇기에. 이런 말도 들었습니다.
"고기 안 먹어서 어지러운거야"


진짤까요..?


■ 빈혈이란?

빈혈의 정의를 위키백과에서 찾아보면.

빈혈(貧血, anemia)은 말초 혈액 중에 헤모글로빈 농도가 감소한 상태를 일컫는다.
헤모글로빈이 부족해지면서 혈액의 산소 운반 기능이 떨어져, 얼굴이 창백해지고 쉽게 피로해진다.

라고 나옵니다.


■ 빈혈 진단 기준

세계보건기구는 빈혈의 진단 기준을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헤모글로빈 농도를 기준으로.
남성은 13g/dL
여성은 12g/dL
임산부는 11g/dL


■ 빈혈의 다섯가지 원인

빈혈을 원인별로 분류하면

1. 철 결핍성 빈혈
= 철분 부족
= 가장 흔함

2. 거적아구성 빈혈
= 비타민 B12 또는 엽산 부족

3. 용혈성 빈혈
= 간장 또는 비장에서 적혈구가 지나치게 파괴되어 발생
= 선천적인 구상 적혈구 또는 겸상 적혈구일때 발생
= 후천적인 자가면역질환으로 적혈구에 항체가 생겨 적혈구가 용혈될 때 발생

4. 재생불량성 빈혈
= 골수에서 적혈구가 충분히 만들어지지 않음

5. 속발성 빈혈
= 다른 병에 수반하여 나타나는 빈혈

총 다섯가지로 분류되네요


■ 빈혈 치료방법

3~5번에 해당하는 빈혈은 스스로 치유 또는 개선이 불가하니.
제외시켜도 되겠죠.
가장흔한 철 결핍성 빈혈. 그리고 거적아구성 빈혈.
우리는 이 2가지만 스스로 개선시킬 수 있겠네요.

오늘의 주제는 빈혈과 철분이니까.
철 결핍성 빈혈만 살펴볼께요.

철 결핍성 빈혈 = 철분부족
이므로. 철분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됩니다.
철분은 육류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보건복지부 한국영양학회(2015)에 따르면
소고기 100g = 2mg 의 철분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그럼 일일 권장 섭취량은 어느정도인가?

남성은 10mg
여성은 14mg
임산부는 24mg


육류를 먹으면 가장 손쉽게 섭취가 가능하지만.
자연식물식 하는 우리는 채소를 통해 얻고자 합니다.
그럼 무엇을 먹으면 좋을까요?

1. 콩류 100g = 6.4mg
2. 버섯류 100g = 2.6mg
3. 감자 100g = 0.8mg
4. 당근 100g = 0.7mg
5. 바나나 100g = 0.6mg
6. 아스파라거스 100g = 0.5mg
7. 양배추 100g = 0.4mg
8. 애호박 100g = 0.3mg
9. 오이 100g = 0.3mg
10. 사과 100g = 0.3mg

10가지만 정리해볼께요.
콩류가 압도적으로 높네요.
콩 200g만 먹으면 왠만해서는 다 충족되겠는걸요.
아몬드, 호두, 캐슈넛 등 견과류도 철분이 많습니다만.
견과류 100g = 4.4mg...
견과류로 필요한 철분을 충족시키기엔 칼로리가 좀 많이 높겠습니다.
요리에 토핑처럼 올려 먹으면 좋을 것 같네요.



이야.... 글이 아주 길어졌어요.
이렇게 길게 쓸 생각은 아니었는데.
시간도 꽤 걸렸고.. 쉽지 않네요.
매일 매일 포스팅은 어려울 것 같아서. 좀 아쉽네요.

다음 포스팅에서 또 만나겠습니다. :-)

댓글

가장 많이 본 글

글목록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