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식물식, 채식을 하니 생리를 안 해요..?
안녕하세요.
오늘도 프루테리언을 지향하는 진홍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채식. 월경. 생리.
입니다.
네이버보다는 구글에서.
좀 더 다양한, 재밌는, 신기한, 해괴한 글을
볼 수 있기에. 구글을 활용하려고 합니다.
채식과 생리에 대해 검색하면서.
읽어본 글을 간단히 정리해볼게요.
■ 채식이 월경주기에 영향을 미칠까?
1991년. "채식주의자와 비채식주의자의 월경 차이"에 관한 연구결과.
비채식주의자는 생리 불규칙 발생 확률은 4.9%였으나 채식주의자는 26.5%로 나타났다.
그러나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 연구는 연구 대상 모집에 어려움을 겪었으며, 자기 보고(객관적 근거가 아닌 연구 대상의 말에 근거를 둔 자료) 문제, 경구피임약 사용자에 대한 약물 효과를 고려하지 않았다고 한다.
또한, 학술적 연구 결과는 실제 사회(real world)와 연구실에서의 연구 결과와 다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뿐만 아니라 대두 섭취(두부 등)에 따른 이소플라본 섭취를 고려하지 않아서, 채식에 의한 생리 불규칙을 증명하는 연구결과로 볼 수 없다고 말한다.
■ 결론 : 채식으로 인해 생리가 불규칙해진다는 신빙성 있는 연구자료는 없다
■ 육식이든 채식이든. 아래의 경우에 해당하면 산부인과 검진을 권장합니다.
1. 갑자기 90일 이상 생리를 하지 않는 경우 (채식을 한다면 해당사항 없음)
2. 규칙적이던 생리가 불규칙해진 경우 (식습관 변화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음)
3. 생리기간이 7일 이상인 경우
4. 평소보다 생리혈이 많은 경우 (1~2시간 동안 생리대 2개 이상 사용) (식습관에 따른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음)
5. 생리주기가 21일 미만, 35일 이상인 경우 (일수에 상관없이 규칙적이면 괜찮음)
6. 생리기간이 아닌데 하혈하는 경우
7. 생리통이 너무 심한 경우 (식습관 변화를 권해드립니다)
8. 탐폰 사용 시, 열이 나거나 아픈 경우
위의 경우 중 제 생각에 병원을 가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보라색으로 표시했습니다.
초록색은 제 생각입니다. 참고만 하세요.
저 같은 경우엔.. 고영양식(주로 고기)으로 잘 챙겨 먹으면 생리혈이 많았습니다.
생리주기는 초경 때부터 42일로 규칙적이고요.
결론적으로, 채식으로 인한 생리 불규칙은 신빙성이 부족하네요.
식습관 변화로 생리가 불규칙해지고, 걱정이 되시면 병원 검진을 추천드립니다 :-)
망설이지 마세요.
병원 검진 두려워하지 마시고요.
여러분은 언제나 소중합니다.
댓글
댓글 쓰기